과일 위탁판매를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과일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소싱처의 경우 아이템의 종류가 정해지면 그에 맞는 기준을 충족하는 농가를 찾으면 됩니다. 오늘은 과일 위탁판매에 실패하지 않는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시장 조사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2. 아이디어 상품 (그냥 과일은 돈이 안된다)
3. 농가 소싱 주의점 (모르면 망한다)
4. 마무리
본 글은 "초보 판매자를 위한 과일 판매 전략 노하우"에서 극히 일부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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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조사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시장 조사는 목표 고객을 정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가구 유형 파악 (1인 가구 VS 3인 이상 다가구)
2. 가치 경쟁 파악
3. 평소 불편함을 느꼈던 점
[가구 유형 파악]
1인 가구
- 소분 과일 도시락 체인점 이용
- 편의점 방문 시 소분 과일 구입
- 배송 서비스 이용
3인 이상 가구
- 대형마트 방문시 과일 구매
- 배송 서비스 이용
- 박스로 구매하여 대량 소비
1인 가구와 3인 이상의 가구는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과일을 소비하는 개수와 관련된 것입니다.
1인 가구의 경우에는 소분된 과일을 주로 이용하고, 슬라이스 과일을 판매하는 가게를 자주 이용합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기존의 과일 판매 유형에 원인이 있습니다. 과일의 경우 보통 kg 단위로 판매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의 경우 이 과일을 모두 소비하기 힘듭니다. 과일이 썩으면 따로 음식물 쓰레기봉투를 구매하고 청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다들 이야기합니다.
3인 이상의 가구는 과일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일을 구매할 때 당도뿐만 아니라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큰 요인이 됩니다.
[가치 경쟁 파악]
여러분은 가치 경쟁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시장에는 동등한 기준의 상품을 파는 판매자로 가득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은 어떠한 것을 다르다고 느끼고 구매를 결정하는 지표로 삼을까요?
소비자는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비교해서 구매를 결정하는데 이것을 가치 경쟁이라고 합니다. 약 10가지의 예시가 있지만 여기서는 3가지 예시만 들어보겠습니다.
- 몇 개가 들어있는가?
- 원산지는 어딘가?
- 농약을 많이 쓰는 작물인가?
1인 가구의 사람들은 과일이 몇 개가 들어있는지가 가장 큰 지표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일은 썩어버리고 이것을 치우려면 1L짜리 쓰레기봉투를 몇 개 써야 하거든요.
이렇게 소비자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는 가치 경쟁 지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불편함을 느꼈던 점]
마지막은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입니다.
"과일이 썩기라도 하면 날파리가 생기고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해요.
사과 같은 건 1L 한 봉지에 3개도 안 들어가서 어느 순간부터 안 먹게 되었어요"
그렇다면, 목표 고객은 이렇게 정해졌습니다.
목표 고객: 1인 가구이면서 마트에서 판매하는 대량의 과일에 불편함을 경험한 사람
아이디어 상품 (그냥 과일은 돈이 안된다)
신규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개인의 창작이 담당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객관적이기 힘듭니다. 다만, 컨설팅을 통해서 효과 있었던 3가지 방안 중에 1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조합]
- 영양으로 조합하기
- 맛(달다+시다)으로 조합하기
- 크기로 조합하기
- 색으로 조합하기
- 각 성별이 좋아하는 종류로 조합
- 운동하는 사람을 위한 과일 조합
- 선물용 과일 조합
과일 꾸러미는 과일 바구니라는 유형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그 선물용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인적 있습니다.
저는 조합의 방법으로 빨간 맛 과일 꾸러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과일 종류가 포함되어도 괜찮고 딸기의 다양한 품종을 적정 수량 담아 여러 가지 품종을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상품도 떠올려봤습니다.
과일 위탁판매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과일만 위탁해서 상세페이지를 잘 꾸미면 판매량이 금방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수많은 경쟁 판매자들 때문이죠. 따라서, 아이디어 상품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이 판매에 효과적입니다.
농가 소싱 주의점 (모르면 망한다)
과일 위탁판매를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농가 소싱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농가 소싱만큼 쉬운 것은 없습니다.
아래의 예시들은 돈을 잃어가며 배우거나, 다른 사람이 경험한 것을 강의나 책으로 읽지 않는 이상 배우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 광고 마케팅
- 브랜딩
- 아이템 선정
- 목표 고객 선정
- 매력적인 상세페이지
하지만 농가 소싱은 다음 3가지만 확인하면 실패할 확률이 낮습니다.
1. 선별 기준
2. 취급 품종
3. 지리적 위치
생소한 것들이라서 놀라셨나요?
첫 번째는 선별 기준입니다. 대부분의 농가의 경우 흠집이 없는 과일을 상품으로 내보이고 있지만, 간혹 무르거나 썩은 과일을 배송하는 농가가 있습니다. 이것은 의도적이라고 하기보다, 선별 과정이 꼼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으로서 과일을 판매하는 경우에 이것은 손해가 되고, 과일 자체만 위탁판매 하는 경우에는 신뢰 문제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취급 품종입니다. 사과의 경우 부사 혹은 시나노 골드와 같이 취급하는 품종이 지역마다 다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지역이 가지는 온도 특징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만 공부를 하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지리산 뱀사골 혹은 장수 사과가 유명한 이유는 극명한 기온차 때문입니다. 농가에서 취급하고 있는 품종이 농가의 위치와 궁합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지리적 위치입니다. 두 번째와도 이어지는 부분이지만, 지리적 위치는 지역 특산품을 이야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포도를 파는 곳은 아영이라는 곳입니다. 주로 백화점에 들어가는 포도를 취급합니다. 하지만, 여기도 위탁판매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계십니다. 일반 포도보다 조금 비싼 가격으로 소싱을 해와서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의 농가를 위주로 찾아볼 것인지 특산 지를 살펴보세요.
아무 곳에나 전화해서 과일 위탁판매하려고 하는데 소싱 가능한지 묻지 마시고 3가지는 기본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글이 너무 길어질까 봐 일부만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했습니다.
과일 위탁판매를 시작하는 분들이 꼭 이 글을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투자하는 투자금액이 얼마이던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금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미리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은 참고서를 통해서 공부하고 사업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에 다양한 강의와 도서가 나와있습니다.
지금 투자하는 몇만 원이 6백만 원을 잃지 않게 도와주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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