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최고의 자산

입 벌리고 자는 습관 방지 방법 총정리

by 쿠로베어 2023. 5. 10.
반응형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은 수면 부족의 주요 원인입니다. 만약 입 벌림 방지 방법에 대해서 찾고 계신다면 적합한 입 벌림 방지 방법이 있으니,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 벌리고 자는 습관 고치는 방법 대문 사진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되는 입 벌림, 원인은 무엇일까?

 

 

 

입을 벌리고 자는 이유에는 크게 5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비염, 코막힘 등으로 숨쉬기 어려움
  2. 입을 벌리고 자는 악습관
  3. 스트레스 및 긴장
  4. 수면무호흡증
  5. 코 부위의 알레르기 반응

그중에서도 비염, 스트레스 그리고 입을 벌리고 자는 악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양압기 보험 적용 정보 링크

입 벌리고 자면 어떤 부작용이?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에는 다음 4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문제, 구강 돌출과 부정교합코막힘 악화만성 두통

  1. 구강 건강 문제: 구강 호흡은 입속 세균을 증가시키고 이는 심한 입 냄새로 발전합니다.
  2. 수면의 질 저하: 단순한 습관이 결국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 질을 크게 저하합니다.
  3. 코막힘 악화: 코를 통해서 흐르는 공기의 양이 감소하면 코막힘이 더 심해집니다.
  4. 구강 돌출과 부정교합: 장기적으로 입을 벌리고 잘 경우, 얼굴 근육에 압력이 가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아래턱 비대칭, 아랫입술의 돌출 등의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5. 바이러스에 취약해짐: 콧속에는 유해한 세균을 걸러주는 코털이 존재합니다. 유해 물질이 많아지면 콧물이 나와서 몸안으로 흡수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구강 호흡을 하면 모든 유해한 세균이 몸 안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6. 만성 두통

 

 

방지 방법

가. 숨쉬기 연습

 

일상적인 활동 중에도 숨쉬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가장 중요해요. 간단하게 따라 해볼 수 있게 루틴을 준비했으니 의자에 편하게 앉아서 해보세요. 

 

1) 편안한 자세로 앉아 등을 펴고 몸을 편안하게 하세요.

2) 코를 통해 숨을 들이마시고 이때는 공기를 통해서 배가 올라가게 만드세요. (복식호흡)

3) 입을 열지 않고, 코로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 코로 내쉴 때는 배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느껴야 합니다.

4) 들숨과 날숨을 2~3초 간격으로 천천히 호흡하세요.

5) 5분 동안 진행

** 이 연습을 자기 전에 꼭 하고 주무세요! ** 

 

나. 도구 활용

 

숨쉬기 연습과 함께하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시중에 입 벌림 방지 밴드 및 테이프를 판매하는데요. 이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방지 밴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테이프의 경우에 코호흡을 방지하는 데는 용이하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큰 부작용은 바로 코골이수면중 무호흡입니다. 

 

무엇보다 호흡 연습을 통해서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 베개 높이 바꾸기

 

베개의 효과를 기대하고 베개를 구매하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높은 베개를 그냥 사용하시는데요. 구강 호흡으로 잠을 뒤척이는 분이시라면 베개의 높이를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 씹는 연습 (껌 씹기)

 

씹는 게 귀찮다고 느끼실 때 혹시 있나요? 턱의 근육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으면 자는 동안 입이 벌어지기 쉽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하루에 두 번 껌을 씹어서 턱 근육을 활성화시켜보세요. 껌을 좋아하시지 않는다면 구강 스트레칭인 '이우에오'를 주기적으로 연습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마무리

 

수면을 방해하는 입 벌림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 냄새가 많이 나고 돌출 입이 생길 수도 있는 구강 호흡은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고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고치는 게 중요하니까요. 꼭 연습하셔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을 고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구독 & 댓글 & 하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