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에코 마케팅: ESG 경영 국내기업은 이렇게 한다.

by 쿠로베어 2023. 5. 9.
반응형

에코 마케팅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개념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 및 판매 상승과 같은 마케팅한 의 기본 원리와 동시에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에코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흔히 이는 ESG 경영과도 관련이 많습니다. 먼저 환경 보호는 자연환경의 유지와 보존을 의미하며, 지속 가능성은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도 미래 세대의 필요를 고려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 사용하는 나무, 물, 이외 광석과 같은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완성품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명이 다한 제품을 다시 재활용하여 가치가 있는 상품으로 만들어내는 순환 사이클 모든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한 에코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마케팅하면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에코 마케팅은 총 3가지의 핵심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크게 환경 관련 정보 제공,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환경적 가치 공유, 환경적 파트너십 구축으로 나뉩니다. 상세하게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 관련 정보 제공: 에코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환경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제품의 생산 과정, 재활용 가능성, 친환경적 소재 등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환경적 영향을 고려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에코 마케팅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친환경적인 재료 및 자원 효율적인 생산 과정을 지속하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는 서비스나 생태계 보전을 위한 프로그램도 에코 마케팅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환경적 가치 공유: 에코 마케팅은 기업의 환경적 가치를 소비자와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기업이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활동을 홍보하고, 소비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환경적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착한기업이라는 이미지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 또한 환경보호의 일환이 된 것과 같은 효과를 전달 할 수 있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파트너십 구축: 에코 마케팅은 기업이 환경 단체와 같은 환경 관련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환경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환경 보호를 위한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 향상과 동시에 환경 보호에 대한 전체적인 사회적 의식 확산에도 기여합니다.

에코 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통합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핵심 전략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에코 마케팅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기업과 소비자, 사회와 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최근 ESG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겉으로만 ESG 경영 혹은 에코 마케팅을 진행하는 브랜드나 기업이 많아졌습니다. 모든 사이클 과정을 바꾸는 데는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한순간의 비용을 절감을 브랜드 인식과 맞바꾸는 위험한 전략은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하고 실행이 뒷받침된 경영 방침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국내 대기업의 에코 마케팅 사례입니다. 일상생활과 가장 근접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마트, 자동차로 선별해 보았습니다. 이들 기업은 실제로 ESG 경영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기업 활동뿐만 아니라 민간 활동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에코 마케팅을 통해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제품을 제작할 때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등 제조과정에서 고객에게 전달될 때까지 환경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또한 기존의 수명이 다한 제품을 재활용하는 등의 폐기물 관리에도 주력해서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 롯데하이마트는 에코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가정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 중에서 친환경 제품을 선별하여 "그린제품"으로 라벨링하고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하이마트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실천하여 친환경적인 슈퍼마켓 운영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는 친환경 차량인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을 개발하여 에코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친환경 차량의 우수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환경 보호를 중요한 가치로 삼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으며 한국의 전기차 시장 경쟁력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에코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ESG 경영을 국내 기업은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는 단순 기업의 과제일 뿐만 아니라 작은 규모의 브랜드에서도 앞으로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한 과제로 여기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에코 마케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