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과 방법

by 쿠로베어 2023. 4. 20.
반응형

마케팅의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서 마케팅이 구매와 판매의 프로세스를 위해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우리의 기억 속에 잘 각인되어있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례는 코카콜라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여러분은 코카콜라 하면 어떤 떠오르는 이미지가 떠오르십니까? 다양한 답변이 있지만, 보통 코카콜라 특유의 목 넘김이 시원할 것 같은 글씨체, 빨간색 바탕, 크리스마스 그리고 가장 많은 답변 중 하나인 북극곰입니다. 유명하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 것은 코카콜라라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고 우리가 이 회사를 앞서 제시한 다양한 요소들로 떠올리는 것 또한 그들의 성공적인 마케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마케팅 전략을 이번 챕터에서 크게 두 가지로 한정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마케팅 기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브랜드 인지도입니다. 두 번째는 판매 전략입니다. 이 두 가지를 통해서 어떻게 코카콜라가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남았는지 왜 우리가 구매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코카콜라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란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를 특정 로고, 색, 이미지 등으로 기억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는 것은 해당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기억에 남을 만한 브랜드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고객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의 제품을 선호하고 타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에 비해 구매 결정까지의 프로세스에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경쟁사와의 간격을 벌리기에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코카콜라는 크게 네 가지 방법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코카콜라를 이야기하면 겨울, 북극곰, 빨간 바탕 흰색 글씨가 떠오르듯이 코카콜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매우 강력합니다. 이는 다음의 다양한 기법과 적절하게 혼합되어 사용됩니다. 두 번째는 감성 마케팅입니다. 코카콜라는 북극곰 가족이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장면을 영상광고로 기획하는 등 감성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이때는 제품에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한번은 코카콜라 캔의 줄을 잡아당기면 선물 포장지처럼 캔의 겉 포장이 변하는 캠페인을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이는 크리스마스와 따뜻한 가족의 이미지와 같은 코카콜라에는 매우 적합한 프로모션 방법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스포츠 마케팅입니다. 콜라라는 제품 자체를 보았을 때 스포츠에는 적합하지 않은 음료입니다. 오히려 포카리스웨트 같은 이온 음료가 적합하게 보입니다. 다만 코카콜라는 이점을 마케팅으로 보완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세계적인 축구대회인 월드컵의 공식 음료로 선정되어 광고를 전방위적으로 실시하는 등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코카콜라는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회 공헌 사업에는 환경과 관련된 것들도 있지만 코카콜라의 경우 세계평화와 관련된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평화와 중립의 상징이 되어 각국의 평화를 도모하는 데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을 위해서 코카콜라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합니다. 첫 번째는 가격전략입니다. 코카콜라의 경우 국가 혹은 지역별로 상품이 다르거나 포장 방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우연이 아닙니다. 해당 국가와 지역의 소비자층에 맞춘 가격 전략을 구사하여 전 세계의 소비자가 쉬운 소비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여러분도 경험해보셨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동남아시아로의 여행을 떠나보신 분과 유럽에 여행을 다녀와 보신 분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콜라를 구입했을 때 너무 저렴해서 오래된 것 아닌지 생각해보셨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래된 것이 아니라 해당 국가의 물가수준과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럽에 다녀오신 분은 오히려 왜 이렇게 비싸지 느끼셨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프로모션 전략입니다. 코카콜라는 판매량 증진을 위해서 다양한 프로모션은 진행합니다. 그중에 하나는 제품을 무료로 나누어주는 전략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카콜라사의 에너지 드링크가 전국적으로 무료 나눔 프로모션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제품 다양화 전략입니다. 당류가 거의 없는 콜라로 유명한 제로 콜라는 전 세계적인 붐을 일으켰으며 다양한 브랜드에서 제로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음료라는 분야에서도 건강 그리고 피트니스 적인 부분을 겨냥한 마케팅도 실시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유통 전략입니다. 코카콜라는 유통채널을 다양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슈퍼마켓, 편의점, 음료수, 자판기 등의 유통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우리는 어디서든 코카콜라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분명 수많은 마케팅 전략으로 지금의 코카콜라가 만들어졌겠지만 띄고 우리가 실제로 인식하기 쉬운 예들은 위의 예들과 동일합니다. 해당 마케팅 기법들이 판매에만 도움이 된 것은 아닙니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얻을 수 있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