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2장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마케팅 수단

by 쿠로베어 2023. 4. 19.
반응형

앞선 내용(일곱번째)에 이어서 현재 자주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수단에 대하여 과거에는 어떠하였고 현재는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든 마케팅 수단

 


 


여덟번째는 마케팅 컨설팅입니다. 해당 내용이 마케팅 수단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마케팅을 아웃소싱하여 외부 전문인력을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기존의 마케팅 기법의 실적이 매우 저조한 경우 마케팅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서 제품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마케팅의 경우 다양한 수단이 있지만 교과서적으로 따라 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품의 특성, 시장의 특성, 타깃 잠재고객의 특성, 경쟁사의 마케팅 진행 방식에 따라서 그 구조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홉번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이전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해서는 소개되었으니 이번에는 조금 더 작은 단위로 들어가 볼까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종류가 다양하며 그 종류는 팔로워의 숫자로 결정됩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정해놓은 팔로워 숫자가 있지만, 나라 혹은 지역 따른 인구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알기 쉽게 k, m 단위로 설명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를 10M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매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인플루언서의 10M보다 낮게 설정해서 진행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500K,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10K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세분화하는 이유는 시장이나 제품별로 그 효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10M의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의 경우 관심 분야가 동일한 집합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유명세에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매크로나 마이크로의 경우 팔로우 수가 현저히 작지만 특정 분야에 권위가 있거나 관심이 많기 때문에 10K~500K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수업을 즐겨하는 특정 인물 팔로워의 수가 10K인 경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으며, 해당 팔로워들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있거나 현업에 종사하는 기술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채널에 인체공학적 마우스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할 시 구매 확률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불특정 다수가 아닌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다수에게 적절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할시에는 불특정 다수를 겨냥하는 편이 좋은지 구매 확률이 높은 특정 다수 (불특정보다는 그 수가 적겠지만)에게 광고 진행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열 번째는 구전입니다. 이전에 한 번 다루었던 내용이므로 짦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통해서 다른 잠재고객에게 영향을 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열한번째는 브랜드 앰배서더입니다. 이는 인플루언서와 비슷하지만 다른 마케팅 방법입니다. 한국에도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서경석 광고라고 이야기하면 특정 교육 업체가 떠오르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이것이 브랜드 앰배서더의 효과이며 해외의 사례는 축구가 많습니다. 리오넬 메시가 신고 나온 축구화 혹은 반바지 등으로 유명해지면 해당 브랜드의 인지도 또한 동반하여 상승합니다.

열두번째는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이는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을 하나하나 소개하는 홍보 방법입니다. 콘텐츠를 통해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2차 판매자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쉬운 예로 판매 플랫폼인 쿠팡의 경우 쿠팡 파트너사를 통해서 해당 링크로 구매 경우 광고 게시자에게 수익의 일정 퍼센트를 지급하는 등의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광고 게시자들은 영상으로 제품 추천 혹은 리뷰를 진행하고 고객들로부터 구매를 유도합니다.

열세번째는 SMS 마케팅입니다. 오래된 방식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메일로 광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더욱 직관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고객으로부터 짜증을 유발하여 기업 이미지를 깎아내릴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SMS 마케팅의 경우 카드 회사가 있습니다. 이들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상품이 대다수 금융상품으로 그 내용이 복잡합니다. 따라서 다른 광고보다는 많은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이에 SM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열네번째는 면책조항입니다. 면책조항이 왜 마케팅 기법인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면책 조항은 제품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리 고지하여 법적 분쟁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주기 위해서 보통 실행하며,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과장하여 표현하는 경우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한가지 예로 효과가 없으면 300% 환불과 같은 것입니다. 환불해준다고 해서 연락했더니 효과가 없었다는 것의 증빙자료를 요구하거나, 미세한 변화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여 환불이 불가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단기적으로는 상품이나 서비스 1개의 값은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위치 기반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미 다양한 마트 혹은 프렌차이즈 식당에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만, 이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위치 기반 마케팅은 스마트폰이 필요하며 여러 센서도 필요합니다.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해당 쇼핑몰과 관련된 앱을 설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해당 지역 근처에 가게 되면 쿠폰을 발송하는 식으로 해당 위치를 기반으로 해서 주변에 있는 고객이 소비욕을 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법은 여러 식당이나 일반 가게에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정보 보호가 민감해지면서 위치기반 정보를 꺼놓는 구매자들이 많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제 글에 도움을 느끼는 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