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마케팅 수단 과거에서 현재까지

by 쿠로베어 2023. 4. 19.
반응형

마케팅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수단으로 진행되었고 발전해왔습니다. 오늘은 조금 더 자세하게 마케팅에는 어떤 수단이 있는지 15 가지의 종류를 하나하나 예시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광고입니다. 광고라는 단어 자체를 마케팅과 동일시하는 분이 가끔 계십니다. 광고는 마케팅이라는 모집합에 포함되어있는 요소입니다. 오랜 옛날부터 광고는 존재했습니다. 직접 상품을 들고 소리를 치는 행위 또한 광고였으며, 글로 작성하여 사람들이 지나가는 곳에 붙이거나 가게 앞에 고정하여 게시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왔습니다. 시대가 발전하며 이는 신문과 라디오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매체가 발전하기 전에는 유명한 잡지 혹은 어릴 적 자주 보았던 광고 게시 잡지 등을 활용해서 아이쇼핑하듯 상품을 구경하는 경우가 많았고 TV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았습니다. 이때 당시에는 매체가 하나밖에 없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 일반 소상공인이 활용하기에는 어려웠습니다. 이후 인터넷이 탄생하고 수많은 광고 업체가 생겨납니다. 광고에 지리적 한계가 사라지면서 공급이 늘어나게 되었고 비용이 낮아서 일반 소상공인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또한 이전부터 쭉 있었던 마케팅 방법입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서 조선시대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시대에는 경단 장수라고 하는 부류가 존재했습니다. 이들은 차력이나 지금은 마술이라고 하는 눈속임을 통해서 인파를 끌어모았고 대게는 특정 약의 효과로 이러한 차력이나 갑자기 무언가 사라지는 마술을 할 수 있다고 홍보하며 경단을 팔고는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유형으로 현대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듭니다. 현대에서는 제품 출시, 시식, 팬 미팅과 같은 이벤트를 통해서 제품을 홍보합니다. 이벤트는 단순하게 홍보를 위함이 아니라 실제로 잠재고객들이 제품을 만져보고 사용해보며 구매 욕구를 끌어올려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판촉물입니다. 판촉물은 과거나 현대에서도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판촉물을 방이라고 이르며 방에 소식을 적어 저잣거리에 내걸어 두는 형식이었습니다. 이는 현대에 와서 신문사이게 끼워 배부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고 인터넷 신문의 발달로 인쇄물이 사라지자 지금은 아파트 입구에 가판대 형식으로 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 피드 니스, 교육과 관련된 정보의 경우 판촉물의 소비가 있으나 그 이외의 경우 소비가 적은 편입니다. 판촉물이 현재에도 잘 사용되는 분야는 교육입니다. 교육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로 결제하기 전까지는 눈으로 보고 체험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여러 학원 혹은 학습지 프렌차이즈에서는 실제로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교제를 학부모들이 볼 수 있도록 학교나 학원가 근처에서 이벤트를 통해 판촉물을 나누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판촉물은 현재 간단한 인쇄물을 넘어서 부채, 펜, 지우개, 텀블러, 파일 등과 같은 제품에 로고를 새기는 형식으로 만들어 지기도 합니다. 이들은 개당 단가가 높으나 브랜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면에서는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는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검색 엔진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SNS를 활용합니다. 광고의 공급이 증가하며 개당 광고가 가져오는 효과는 매우 미미해졌습니다. 이에 기업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기 시작합니다. 그중의 하나가 이전 챕터에서 알아본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특정 분야의 사람들에게 관련된 상품을 팔기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그리고 현재에 들어서는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검색 엔진에 여행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관련 광고가 배너에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경험하는 모든 광고들의 디지털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PR 활동입니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의 하나였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매우 밀접합니다. 실제로 제품을 영향력 있는 채널로 보내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제품 샘플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물질적 상품에 비해 다소 추상적인 서비스의 경우는 활용이 어렵습니다. 다만 다양한 영상 매체의 발달로 간단하고 매력적인 영상광고를 만든다고 하면 그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는 SEO입니다. 부업을 많이 하는 요즘 세상에서 SEO는 더 이상 프로그래머들의 언어가 아닙니다. 한국말로 풀어 이야기 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이는 다음,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냄새 좋은 화장품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SEO를 최적화한 남성 화장품 전문업체가 맨 위 화면에 뜨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시 대부분의 사용자는 주로 첫 화면 보며 검색에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2페이지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지속적인 노출을 위해서는 SEO 최적화가 필수적입니다.

일곱번째는 스폰서십입니다. 이 경우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주로 실시하며 구기종목과 같은 스포츠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흔히 PPL로 알고 있는 것이 스폰서십의 일부입니다. 스포츠의 경우 날렵함 혹은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PPL의 경우 브랜드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극 중 배우의 역할에 따라서 매우 미니멀하거나 차가운 분위기를 입히는 등 신제품의 타깃 시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극 중 차가운 도시 남자의 준말이 차가운 도시 남자와 같은 도시 남자의 분위기를 풍기는 사람이 쓰는 책상, 스타일러, 스마트폰, 의류 등등 해당 극중 인물의 이미지를 씌워 홍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내용이 길어져 다음 챕터에서 추가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