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마케팅 체널 전략, 애플과 구글은 어떻게 했을까?

by 쿠로베어 2023. 4. 19.
반응형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자영업자에게 있어서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중요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채널 선택은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이번 장에서는 채널 선택에 대한 필수 고려 사항들과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타깃하고 지하는 시장과 타깃 그룹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마케팅 채널은 타깃 시장과 타깃 그룹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어야 하고 그 활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간단한 예로 한국의 M 세대 그리고 Z세대를 대상으로 TV 광고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20 ~ 30의 주 사용 채널이 TV보다는 소셜 미디어이며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나이대별로 그 채널이 세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채널의 전략을 구성할 때는 무엇보다 시장세분화가 중요하며 표적으로 삼고자 하는 나이대의 고객이 되어 어떤 채널을 주로 사용하는지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예산과 리소스입니다. 예산과 리소스는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대다수의 소셜 미디어 혹은 온라인 광고는 클릭당 광고료를 받고 있으며, 큰 기업의 경우에는 일반 광고가 아닌 전속 광고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예산은 그렇게 크게 들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확인하며 각각의 효과가 어떤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하는 리소스 또한 채널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에 올리기 적당하지 않은 콘텐츠의 경우 만드는 예산을 이중으로 사용하는 등의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인스타그램 > 당근 마켓 순으로 각각의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나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예산과 리소스를 고려하여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는 경쟁사의 유무입니다. 경쟁 업체가 특정 채널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다른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빈번하게 삼성의 광고 또한 확인할 수 있지만, 사용자들의 인식에서는 아이폰에 더욱 최적화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틱톡의 경우 삼성의 비중이 조금 더 큰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사와 차이가 있는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사가 다수 존재한다고 하면 그 안에서 경쟁해야 하지만 경쟁사가 없는 마케팅 채널의 경우 해당 채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잠재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경우 해당 채널에 맞는 미디어를 사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는 간단하게 상품 형태나 교육과같이 간단하게 이루어지는 종류가 있는가 하면은 자동차 혹은 마케팅 서비스와 같은 상품의 경우 그 구매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법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의 경우 상품이나 서비스의 복잡서와 동시에 구매 주기가 매우 길어집니다. 따라서 복잡한 기술이 부과된 제품을 판매할 때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채널 또한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애플과 구글의 마케팅 채널 선택의 사례를 들어서 조금 더 쉬운 이해가 가능하도록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애플은 대규모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양에 집중하지 않으며 제품 발표 행사와 같이 직접적으로 잠재 고객 혹은 충성 고객들이 제품을 실제로 경험해보게 만드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이는 제품의 특성상 체험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제품 발표 행사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체험 영상을 제공하여 제품의 기능과 사용 방법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애플은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기보다는 소셜 미디어를 많이 활용합니다.

애플과 같은 방식의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자 한다면, 매우 잘 짜인 발표회의 자료가 필요하거나 발표자의 뛰어난 개인 능력이 중시됩니다. 이전의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프레젠테이션에 매우 능했고 적절하고 위트있는 말솜씨를 이용해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사로잡았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분도 분명 고려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다음으로 구글입니다. 구글은 인터넷 검색을 기반으로 한 검색 엔진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구글이 무슨 회사인지 물으면 소프트웨어 혹은 검색 엔진회사라고 대답합니다. 구글은 광고 회사로 서비스 중 하나가 구글 검색 엔진일 뿐입니다. 이런 구글은 자사 검색엔진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채널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과 구글이 선점하고 있다면 한국에서도 영향력 있는 포털사이트 및 채널이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입니다.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 앱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사회적 기업에 가깝다는 인식을 받을 정도로 광고 수입이 없었습니다만, 지금은 수많은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어, 다양한 업체가 광고를 진행하여 사업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검색 엔진과 포털 사이트 광고를 통해서 여러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어떤 업체든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이 주목받으며 카카오 혹은 이외의 소셜 미디어도 광고 마케팅의 중요한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