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마케팅 전략

by 쿠로베어 2023. 5. 3.
반응형

지금까지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마케팅의 각종 정의와 개념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조금 총체적인 점검 느낌으로 글을 작성해보자 합니다. 마케팅의 개념을 다시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짜는 방법과 그 예시를 사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전략적인 활동으로,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여 그것에 맞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은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제일 처음 살펴본 4P 전략입니다. 4P 전략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처(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Apple은 제품과 가격을 중심으로 한 4P 전략을 사용하여 대성공을 거둔 기업 중 하나입니다. Apple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에 따라 품질이 높은 제품을 출시하고, 높은 가격대로 판매하는 전략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Apple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눈여겨볼 다른 또 다른 기업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Coca-Cola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Coca-Cola는 제품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였으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출시하는 "코카콜라 크리스마스 음료"가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에게 크리스마스 시즌을 연상시키는 이미지와 함께 맛있는 음료를 제공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를 마시는 화목한 북극곰 가족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으로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가족, 화합, 평화와 같은 이미지가 떠오르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렇듯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식을 높이는데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이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광고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고, 여러 채널을 조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타깃 대상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의 검색과 관련해서 마케팅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향상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우리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는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도 고려해 합니다. 경쟁 업체들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그것들보다 우위를 가지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고, 경쟁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모방하기 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공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식의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아야 합니다.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마무리 단계가 중요합니다. 마케팅을 실행하고 나면, 어떤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 어떤 전략이 부족했는지, 어떤 전략이 성과를 거두었는지 등을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한 것으로 세계인에게 평정이 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P&G입니다. P&G는 광고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 대신, 소비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브랜드를 구축하였습니다. 소비자 중심의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선호도와 충성도를 높여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P&G는 "First Moment of Truth (FMOT)"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제품을 처음 볼 때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P&G는 제품 디자인과 포장, 매장 진열 등에서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P&G는 "Second Moment of Truth (SMOT)"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제품 사용 후의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였습니다. 제품 사용 후에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P&G는 제품 설명서와 함께 제품 사용법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공하였고, 제품 사용 후에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P&G는 또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였습니다. P&G의 "Thank You, Mom" 캠페인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어머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이처럼 P&G는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중심의 전략을 채택하여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P&G의 마케팅 전략은 많은 기업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례로 남아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전략에 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과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한 사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