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뉴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전략과 예시

by 쿠로베어 2023. 5. 2.
반응형

뉴로 마케팅은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주목을 받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구매하는 행동이 어떤 트리거에 따라서 진행되는 것인지 뇌에서는 어떤 호르몬에 의해 특정 작용이 일어나는지 연구하여 마케팅에 적용하는 전략입니다. 뉴로 마케팅이 유명해진 사례로는 코카콜라와 펩시의 브랜드 실험이 있습니다. 이는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기도 했지만, 이를 통해서 소비자의 구매 과정을 살피고 더욱 정확한 표적화가 가능합니다. 

 

 

뉴로 마케팅은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새로운 개념으로, 심리학, 뇌과학, 마케팅 분야를 접목해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마음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개념을 분리해서 해석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이지만, 지금까지의 마케팅 전략이 뉴로 마케팅의 일부라고 해석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의 뇌와 마음을 연구하여 그들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맞게 제품,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기존에도 있던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예로 마트를 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집 주변 마트를 들리게 되면 오른쪽에 입구가 있고 바로 앞에는 식료품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연이 아니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자 하는 사람의 무의식과 식료품에서는 사람의 행동이 느려진다는 점에 착안해서 고객들이 들어와서 곧장 필요한 것만을 사도록 하는 것이 아닌, 체류 시간을 늘리게 함으로써 매출을 늘리기 위한 전략입니다.

 

뉴로 마케팅의 전략은 크게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측면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뇌파 측정기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생각하는 방식을 분석하거나,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분석하여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인지적 전략은 소비자의 정보처리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제품, 서비스의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어떤 정보를 먼저 인지하게 되는지, 어떤 정보가 더 중요한지, 어떤 정보가 더 기억에 남는지 등을 분석하여 제품의 정보 전달 방식을 개선합니다. 예를 들어, 뇌파 측정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어떤 정보를 먼저 인지하는지를 파악하여 제품 설명서나 광고에서 해당 정보를 강조함으로써 제품의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감성적 전략입니다. 소비자의 감정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하여 제품,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와 관련된 감성적인 요소, 예를 들면 색상, 디자인, 로고, 음악 등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감정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뇌파 측정을 통해 소비자가 어떤 색상이나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지를 파악하여 제품의 디자인이나 패키지에 해당 색상이나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정적인 연결을 높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행동적 전략입니다.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제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하여 구매를 촉진하는 방식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구매 의사결정을 하기 전까지 제품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개선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등의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제품을 실제로 체험한 고객이 구매율이 높다는 것에서 착안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뉴로 마케팅은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마음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으로,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필요 소비자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뉴로 마케팅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서 말씀드린 코카콜라입니다. 코카콜라는 뉴로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디자인과 색상을 결정합니다. 코카콜라의 빨간색 컬러는 소비자의 뇌파를 분석하여 불안감과 긴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코카콜라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과 색상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뇌파 측정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하여 제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과거에 구매한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이에 맞는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에서도 뉴로 마케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광고에 노출될 때 뇌파 측정을 통해 어떤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나 문구를 뉴로 마케팅 분석을 통해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는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품 패키지에는 제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품의 특징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를 뉴로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로 마케팅 분석을 통해 제품 패키지에 포함된 색상이 소비자의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뉴로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클릭 패턴, 머무는 시간 등을 파악하여 최적의 광고 위치와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뉴로 마케팅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 디자인을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뉴로 마케팅은 마케터 분야에서 일한다고 하면 앞으로 필수적인 소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의 무의식을 연구하고 그것이 구매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데 기본 베이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