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노이즈 마케팅이란?

by 쿠로베어 2023. 4. 28.
반응형

고객들의 무의식에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노이즈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전략과 예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이즈 마케팅 대문사진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기업이 노이즈(Noise)를 일으키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즉, 소비자의 인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이즈를 활용해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노이즈란, 소음이나 잡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에게 인지되는 자극적이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마케팅 요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후에 글에서는 노이즈라는 의미를 해당 마케팅 용어로 사용하겠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매우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칩니다. 이를 위해 선전설명회,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광고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입니다. 특히, 마케팅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이 넓은 범위로 분포하고 있을 때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노이즈 마케팅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 의사 결정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노이즈 마케팅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이즈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의 목표와 대상, 전략, 그리고 실행 방법 등을 분석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에서는 대상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광고나 프로모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그러나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더라도, 과도한 노이즈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노이즈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노이즈 마케팅을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노이즈의 종류입니다. 노이즈에는 긍정적인 노이즈와 부정적인 노이즈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노이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 의사 결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부정적인 노이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를 손상하고 소비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이즈 마케팅을 수행할 때는 광고나 프로모션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노이즈를 인식할 수 있도록 매우 강렬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노이즈를 담은 정보는 잠재 소비자들의 관심을 떨어뜨리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이미지의 추락뿐만 아니라 구매 반대 운동과 같은 매우 극적인 상황이 야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이즈 마케팅을 수행할 때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적절한 노이즈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노이즈의 예로는, 제품 런칭 이벤트나 새로운 서비스 출시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도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홍보하는 것도 긍정적인 노이즈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부정적인 노이즈의 예로는, 제품의 결함이나 서비스의 문제로 인한 불만이나 논란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만이나 논란이 언론이나 SNS를 통해 확산할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를 손상하고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광고나 마케팅 활동도 부정적인 노이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행동 뒤에 소비자 지향적이며 긍정적인 정보가 흘러나온다면 이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노이즈와 이후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로 3가지만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광고성 이벤트입니다. 소비자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을 사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사는 것보다는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몰려들게 됩니다. 두 번째는 가성비 마케팅입니다.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보다는 높은 가성비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경우에도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이 부족해 만족스러운 제품을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세 번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언급하고 홍보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략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와는 다른 성격의 노이즈 마케팅도 있습니다. 그 예로는 2019년 버거킹에서 실시한 노이즈 마케팅이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에는 종교적인 분쟁을 일으킬만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일부 기독교 신자들로부터 굉장한 반발을 얻어낸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이미지 혹은 문구를 이용해서 분쟁을 일으키고 이를 통해서 브랜드를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머니 시스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전략  (0) 2023.05.03
뉴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전략과 예시  (0) 2023.05.02
마케팅 설계자  (0) 2023.04.26
그로스 마케팅의 개념과 예시  (0) 2023.04.26
디마케팅의 개념과 예시  (0) 2023.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