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마케팅 설계자

by 쿠로베어 2023. 4. 26.
반응형

마케팅 설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문가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 시장 동향, 경쟁사 분석, 타깃 시장의 니즈와 행동양식 등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설계자는 다음과 같은 직업적 소양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전략적 사고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파악하고 이를 실현하게 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활동의 결과를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게끔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이해 능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시장 동향과 경쟁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탐구와 이해가 있어야만,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홍보하고, 어떤 시장에서 더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데이터 분석 능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기업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선호도나 판매 동향 등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는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휘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전략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는 데도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섯번째는 디지털 마케팅 능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현재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필요합니다. SNS, 검색엔진, 웹사이트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섯번째는 프로젝트 관리 능력입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프로젝트 관리 능력도 필요합니다. 기획한 마케팅 전략을 팀원들과 함께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일정 관리,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예산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야 합니다.


일곱번째는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 마케팅 분야는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설계자는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이 필요합니다.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을 습득하여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설계자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직업적 소양을 충족시키는 것이 마케팅 설계자로서 필요한 능력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성장을 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므로, 마케팅 설계자는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성장시켜 나가야 합니다.


다음은 유명 마케팅 설계자들입니다. 각각의 업적과 저서를 살펴보고 필요하면 논문이나 책을 검색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 마케팅 분야에서 권위 있는 저서를 출판하고, 마케팅 이론과 전략을 개발한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 입이다. 그는 6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마케팅 이론을 연구하며, "4P"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습니다. 그의 저서는 전 세계에서 15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으며, 그의 이름은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저서 중 하나인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를 비롯해 "마케팅 4.0(Marketing 4.0)", "소셜 마케팅(Social Marketing)", "마케팅이란 무엇인가(What is Marketing?)", "마케팅 3.0(Marketing 3.0)" 등 다수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셰리 메리스 (Sherry Turkle) : 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며,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미국의 사회학자입니다. 그녀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및 로봇과 같은 기술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이러한 기술이 인간관계와 자아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책을 쓰고 있습니다. 저서 “알로네 투게더(Alone Together)" 와 "리 디지털 삶(Life on the Screen)" 등의 책으로 디지털 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세스 고딘 (Seth Godin) : 마케팅 전문가이자 저자로, 블로그를 통해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터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대중매체를 통해 홍보되지 않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그의 블로그는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의 독자들에게 영감을 준 바 있습니다. 퍼플 카우(Purple Cow)", "언리퀴 인풀루언스(Unleashing the Idea virus)", "아이디어 바이러스(Idea virus)", "마케팅 스타트업(Marketing Startup)" 등의 책을 출판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며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가이 카와사키 (Guy Kawasaki) : 아이폰 등 기술 제품의 마케팅 전문가이자 벤처 캐피털리스트로, 애플 컴퓨터의 맥팀에서 일하며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며, 세계 각국에서 연설과 강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트 오브 스타트(The Art of Start)", "리얼리티 체크(Reality Check)", "히라이어키 오브 버쳐(Hierarchy of the Angels)" 등의 책을 출판하였으며, 애플 컴퓨터의 맥팀에서 일하며 맥 컴퓨터의 성장을 이끈 인물로 유명합니다.

라이언 홀리데이 (Ryan Holiday) : : 마케팅 전문가이자 저자로, 가장 유명한 책인 "The Obstacle is the Way"를 비롯한 여러 책을 출판한 미국의 작가입니다. 그는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는 많은 기업에서 권장하는 책으로, 교육과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The Obstacle Is the Way", "Ego Is the Enemy", "스토리 원: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비법(The Storytelling Animal)" 등 다수의 책을 출판하였으며, 현재는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근무하며 성장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