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더스트리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B2C 관련 마케팅 기법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이번에는 산업 분야의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 사례와 중요성을 위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더스트리얼 마케팅 전략은 산업용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업 간의 거래를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제조업체는 제품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시장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서는 다양한 요소 중에서도 고객과의 관계 구축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업 간 거래에서는 품질, 가격, 배송 시간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하므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산업용 제품의 경우 제조업체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이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품 기술력의 기반이 강해야 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고객의 요청 CAPA 수량에 맞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격 경쟁력도 있어야 하므로 제조 공정의 효율화와 자동화를 통해서 비용을 절감하고 질을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인더스 틔어 마케팅에서는 매출과 이익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효율적인 생산 관리, 비용에 있어서 효율적인 구매 과정 그리고 품질 관리를 중심으로 경영을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의 개선 버전이나 혁신적인 기술이 날로 늘어남으로 기술력과 혁신성을 중요시 해야 합니다.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기술과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힘쓰는 것으로 제품 경쟁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 경쟁력 강화를 위함이 아닙니다. 새로운 제품 개발과 기술 혁신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개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적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서는 기업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기업이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공동 연구 및 개발을 통해서 제품과 기술의 발전을 이루어내는 것에 힘써야 합니다.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의 경우 기업 간의 거래가 주를 이루는 B2B 마케팅이므로, 기업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간의 신뢰와 존경을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산업용 제품의 경우에 한 번 사용되면 연쇄적으로 사용되기 쉽고 잦은 고장이나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한꺼번에 BOM 리스트에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B2C와 동일하게 브랜딩 과정이 필요합니다. 상대 기업이 우리 기업을 어떠한 이미지로 보고 있는지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필요한 부품이나 제품이 있는 경우 가장 먼저 연락받고 견적을 제출할 수 있는지 등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서는 정보 전달과 광고 활동이 중요합니다. 제조업체는 제품 정보와 기술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제품의 가치를 강조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인명과 관련된 부품의 경우 가격보다 퀄리티 문제가 크지만 관련되지 않은 인더스트리얼 사업의 경우 가격 경쟁력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독창성 있는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기계 및 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서는 전시회와 같은 이벤트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업 활동을 통해서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도 있지만 상대 기업의 자발적인 행동으로 참여한 이벤트의 경우 더욱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인더스트리얼 분야의 기업 또한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 중요성을 더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적극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와 검색광고를 통해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서는 제조업체 간의 경쟁과 고객 간의 요구사항 변화에 대응하며, 기술 혁신과 고객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 간 협력과 정보 전달, 광고 활동, 디지털 마케팅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는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만, 오늘은 한국, 일본, 미국을 위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유명한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는 제품의 기술력을 강조하는 광고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B2C 제품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은 B2B와 관련된 홍보도 다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일본입니다. 일본의 경우 모노즈쿠리의 대명사로 알려진 TDK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경우 수동소자 부품 및 배터리 제조를 하는 회사로 비싼 가격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제품의 안정성이 입증되어 있어 인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 (자동차, 비행기)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사례는 미국입니다. 미국의 제조업체인 GE는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능하고 자사 제품을 IOT 연관하여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에 대한 중요 점 그리고 사례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지식저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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