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소상공인을 위한 광고 전략

by 쿠로베어 2023. 4. 24.
반응형

시간이 지날수록 창업에 힘쓰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계십니다. 강력한 이유 중에 하나는 미래에 대한 불안일 것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졸업장과 학위의 힘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찾겠다고 하시는 분들의 대부분 종착지는 창업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물건을 팔 준비가 되었다면,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내 제품을 사람들에게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종류의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소개할 것이기 때문에 믿고 구매를 원한다는 의미로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1인 기업 혹은 지역의 소상공인들을 위한 광고 전략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들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큰 노력을 들이며 이를 위해서는 비용이 필수적으로 소모됩니다. 하지만 규모 자체가 작고 예산이 적은 1인 기업이나 소상공인의 경우 광고 비용이 많이 드는 대형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매우 적합한 광고 전략은 지역 광고입니다. 

 

지역 광고를 활용한다 마녀 소상공인들이나 1인 기업은 손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지역 이벤트나 활동에 참여하여 근처 주민들과의 연결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분야에 따라서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러한 지역 광고를 가장 많이 쓰는 분야는 교육 분야입니다. 특히 학습지 선생님들의 경우 프렌차이즈씩으로 시작하지만 많기 때문에 직접적인 이벤트형 광고를 실시하여 고객을 실시간으로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의 음식과 관련된 소상공인의 경우 큰 길가에 있는 것 만으로도 지역 광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위치인 경우 지역 축제나 지금도 유지되는 오일장과 같이 지역에 시장이 열릴 때 참여하여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샘플링을 통한 이벤트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들은 지역 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서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 기관을 통하는 경우 주로 지역 특산품을 생산하는 1인 사업자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진행하는 경우 특정한 주제에 적합한 상품이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경우도 광역 범위가 아닌 지역 범위를 위주로 진행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당근 마켓이라는 서비스업이다. 이 앱은 중고 제품을 지역 단위로 공유하고 판매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광고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지역에 식당 혹은 교육 프로그램 및 헤어샵의 정보가 많기 때문에 동일 업종이라면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신문이나 잡지 혹은 실제 고객만 쿠폰 발급이 가능했다면 당근 마켓은 쿠폰 지급을 가능하게 하여 이를 통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타 SNS 대비 클릭당 광고 비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메시지 및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꽤 오래된 방법이며 지금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지만,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광고 링크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해본 경험이 사람마다 있는 만큼 전혀 비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들은 고객들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고, 새로운 제품 출시나 할인 이벤트와 관련된 이메일 혹은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고객의 짜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주기를 통해 안내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 광고를 위한 이메일 보다 서비스 형식의 이메일 광고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고객에게 한해서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순 정보성이 아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포함하여 고객에게 안내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 이전에 1인 기업 혹은 소상공인들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판매하고, 누구를 대상으로 홍보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앞서 예를 들어드린 당근마켓과 같은 SNS의 경우 내가 대상으로 하고자 하는 연령 혹은 성별의 잠재고객을 타깃으로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그 대상을 지정하는 것에 힘을 써야겠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쉽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만약 한 지역에 삼겹살을 판매하는 소상공인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가게는 대학로 지역에 있으므로, 대학생을 타깃으로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우선 이 소상공인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가게 홍보하기 시작합니다. 음식 사진은 물론 가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진을 공유합니다. 한편 이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팔로우하는 팔로워를 대상으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때 고객의 연락처를 수집하는 것을 조건으로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해당 소상공인은 추가적인 2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로 주변에 전단 광고를 붙이는 것으로 지역 광고를 진행합니다. 인지도가 높아지고 로열 고객이 단골이 늘어난다면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역 광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역 광고의 경우 해당 지역만을 한정적으로 해서 광고를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역의 범위가 좁아질수록 고객을 표적으로 삼은 광고를 진행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특이한 직종이 아닌 경우 주변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경쟁에 지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 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단순 광고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브랜딩을 통해 가게의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브랜딩은 단어가 멋질 뿐이지 특별한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내 가게를 어떻게 인지하느냐가 브랜딩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1인 사업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