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1인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by 쿠로베어 2023. 4. 23.
반응형

다양한 매체의 발전으로 1인 기업은 꿈같은 이야기가 아닙니다. 옷 브랜드의 경우 옷과 직접적인 마케팅을 제외한 모든 과정을 아웃소싱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대체하고 브랜드를 꾸려 나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1인 기업은 크게 4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개인 사업자입니다. 법인이 아닌 개인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를 말하고 대부분의 1인 기업이 개인 사업자로 분류됩니다. 두 번째는 소규모 법인 입니다. 소규모 법인은 1인이나 소소의 주주로 구성되며 소기업과 중소기업의 법인 형태입니다. 세 번째는 자영업자입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사장이 직접 일하며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매우 유사하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법인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프리랜서입니다. 이들은 일정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일을 수행하며, 주로 컨설턴트, 디자이너, 개발자 등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떠한 방법이 적절한 마케팅 방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 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광고 예산과 인력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안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이전에 살펴본 것과 같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으로, 기존의 전단, 라디오, TV 광고 같은 전통적인 광고 방식보다 저렴하고 더욱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1인 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SNS, 이메일, 영상 등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방법이 적합합니다. 

 

먼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과 비교했을 때 자사 운영 사이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1인 기업에서도 비교적 비용을 들이지 않고 운영을 가능하며, 블로그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용 후기를 게시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단계에서는 비용이 들지 않는 블로그로써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이후 인지도가 생기게 되면 자사 사이트를 개설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전문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블로그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규모의 측면에서 소비자로부터 신뢰성을 얻기 힘듭니다.

 

다음은 SNS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저렴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벤트나 할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들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는 비교적 다른 채널과 달리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소통 시도록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짧은 영상(쇼츠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정적인 문장이나 사진보다는 더욱 정확하게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1인 기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는 제한된 예산과 인력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하고 고객의 불만이나 궁금증을 즉각적으로 처리해 신뢰도 높은 브랜드임을 인지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지도 혹은 신뢰도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들에게 로열티를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무작위적인 운영은 비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목표와 타깃 고객층을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무작정 광고를 진행하지 않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노하우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성이 결여되는 1인 기업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나 외부 컨설턴트와의 협업을 검토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따라서, 1인 기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전략적인 접근과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제한된 예산과 인력으로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하며,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는 것에 힘써야 합니다.

 

다음은 국내 1인 기업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였는지에 대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인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한 사례 중 하나는 '김치 브로스'입니다. 김치 브로스는 김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1인 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국내외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김치 브로스는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대시켰습니다. 먼저, 블로그와 SNS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시도했습니다. 특히, 블로그에는 김치와 관련된 다양한 레시피를 공유하며,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김치 브로스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김치 샘플링 이벤트나 새해맞이 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유도하고 로열티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김치 브로스는 타깃 고객층에 맞춘 광고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김치를 좋아하는 청년층을 표적으로 삼은 광고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고 매출을 증대시켰습니다. 김치 브로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은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과 기술적인 노하우의 결합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1인 기업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접근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사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