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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 시스템/마케팅

애플과 구글의 마케팅 및 판매전략

by 쿠로베어 2023.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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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연관관계와 애플과 구글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을 보고 인지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마케팅과 브랜딩은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를 증진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브랜딩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을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중점이 다르지만 결국 최종적인 목표는 장기적 판매 증진에 있습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장점 등을 강조하고, 고객들의 필요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와 판매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예상했던 전략과는 항상 다른 방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청사항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의 한가지 예로 근래에 쌍용 자동차는 급격한 변화기를 겪어왔습니다. 신제품 출시에 대한 압박과 기대감으로 신차 토레스의 경우 다양한 기본 옵션의 결함 혹은 기본적 구조 문제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를 적극적인 A/S 전략으로 커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필요에 맞게 서비스를 조정하고 이와 같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마케팅이자 브랜딩 전략으로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성을 매우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브랜딩은 마케팅에서 강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장점 등을 고객에게 전달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이 인지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가 함께 전달 되면 효과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둘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성공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필수적입니다.


이제 사례를 통해서 각기 어떠한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을 위한 브랜딩과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애플은 브랜드 가치 중 하나인 "혁신"을 강조하며 실제로 구현을 위해 지속해서 독창적인 신규 제품을 출시합니다. 또한, 간결하고 우아한 디자인을 중시하여 제품 디자인에 큰 비중을 둡니다. 이를 통해서 깔끔하지만 매우 똑똑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제품 디자인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또한, 애플은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프리미엄 제품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애플 케어와 같은 별도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품의 수리 비용은 그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다만, 애플 케어를 사용하는 경우 이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단순 가격 측면 뿐만 아니라 제품을 위한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해당 제품의 프리미엄은 더욱 올라갑니다.


구글은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서 검색 알고리즘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또한, 구글은 검색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드라이브, 구글 맵, 구글 플레이와 같이 모두 연동되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구글은 광고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구글은 광고 캠페인을 통해 제품의 장점과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며, 새로운 제품이 출시 될 때는 미디어 인터뷰와 같이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서 다양한 매체의 관심을 끌어모읍니다. 또한 SNS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확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AI 비서 시스템을 통해서 다양한 변수의 상황에서 헤어 살롱을 예약하는 과정을 담은 시연을 SNS로 확산 시킨 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은 브랜드 가치와 연관된 미션과 비전의 수행을 매우 강조합니다.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든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유지하는데 이에는 교육, 환경,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판매전략입니다. 애플과 구글은 주로 고객 중심의 판매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기업은 제품의 특성, 시장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판매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제품에 자신감을 강조하기 위해 자사 제품만을 판매하는 애플 리테일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애플 제품을 체험하고,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애플 고객 서비스 센터의 방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애플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에 고객 서비스 센터의 경우 친근한 어투의 직원들과 대화 할 수 있으니 한 번쯤 경험해보고 전략이 어떤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구글은 제품의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여 고객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대부분의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타사와 온라인 경쟁 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직접 생산하지 않고,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높은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플과 구글은 모두 고객 경험을 강조하며,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고품질의 제품과 고객 서비스를 강조하는 반면, 구글은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위해 많은 연구와 개발을 수행합니다. 또한, 애플은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생산과정에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고객들에게 상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이폰의 경우 생산지에 따라서 그 등급이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구글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며,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많은 고객이 구글 제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애플과 구글은 각각의 제품과 시장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 중심의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고품질의 제품과 고객 서비스에 집중하고, 구글은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각 회사가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지만, 모두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둔 전략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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