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시스템/마케팅

2023 마케팅 트렌드와 전략

by 쿠로베어 2023. 4. 21.
반응형

이번에는 2023년 마케팅 및 마케팅 전략의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대로 소개해 드릴 예정이며 이전에 장에서 소개해 드린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장기적인 관계입니다. 이전 챕터에서도 설명해 드렸듯이 구전은 최고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주변의 가족 혹은 지인과 같이 모르는 사람보다는 신뢰성이 높은 사람이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특정 니체 시장에서 대규모의 팔로워를 가진 개인과의 협업을 수반합니다. 이는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의 선택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입니다. 두 번째는 신뢰성 향상입니다. 세 번째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이 아닌 타깃 시장의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변화를 끌어내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는 새로운 트렌드를 끌어내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더욱 넓은 시장으로의 확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2023년 새롭게 나타난 전략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 기업과 브랜드에서는 브랜드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목소리와 이미지가 비슷한 개인이나 유명인을 장기적으로 브랜드 홍보대사로 임명함으로써 목표하는 타깃 고객에 다가갈 수 있으며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 유익한 관계를 통해서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파트너와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관계는 시간이 잠에 따라서 동일한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으로 신뢰 혹은 의리 있는 아이콘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두 번째는 라이브 스트리밍 및 영상 비디오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입니다. 동영상 기반의 콘텐츠의 경우 사진이나 글처럼 정적인 게시물에 비해 시청자의 관심을 오래 끌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핵심 경영이 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중에서도 15초 내외의 짧은 영상을 각 플랫폼에서는 린스, 쇼츠라는 명칭으로 부르는데 마케터들은 이와 같은 짧은 영상을 통해서 M 세대와 Z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단순히 영상이 가지는 효과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 소비 시간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에 인류는 이러한 영상을 보는 것에 약 5,480억 시간을 소비했다고 합니다. 이는 닐스와 같은 짧은 영상이 효과적인 마케팅 트렌드임을 입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결합한 라이브 스트리밍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 개인 방송과도 동일하지만 있는 인스타그램 혹은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그 효과는 더욱 큽니다. 잠재 고객들은 익숙한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장단점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의논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 번째는 사용자 생성 기반 콘텐츠입니다. 이는 구전과 매우 유사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란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전략적으로 창조된 내용이 아닌 소비자와 트렌드에 의해서 제작되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영상을 만들고 게시할 수 있으며 그를 위해 필요한 툴도 모두 제공됩니다. 여기서는 단순 제품에 대한 리뷰보다는 방법과 관련된 영상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화장하는 방법 중에도 스모키한 화장법, 일본식 화장법, 외국식 화장법 등 다양한 분야로 이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과 피트니스 관련 관심도가 늘어가는 지금은 1주일의 운동 루틴 혹은 식단을 영상으로 공유하고 사용하는 제품을 추천하는 방법으로 소비자의 자발적인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사용자 생성 기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의도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진행한다면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예로 신곡 발표를 하는 아티스트들의 경우 챌린지를 만들어 간단하거나 조금 난이도 있는 안무를 공유합니다. 여기에 신곡의 중독성 있는 훅 부분을 더하여 영상을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는 새로운 표적화 방법입니다. 이는 최신의 전략 중 하나이며, 개인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검색 엔진에 여행이라고 검색했을 때 그와 관련된 내용이 광고로 나오는 것이 우연이 아니더라는 말씀을 드린 적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쿠키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행적을 추적하여 목표 대상 중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이 방법의 경우 브랜드의 진정성이 하락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섯번째는 방법보다는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는 적응력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모든 마케터는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마케팅 전략을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종이에서 TV 광고까지 수천 년이 걸렸다면 TV 광고에서 사용자들의 쿠키 정보를 추적한 목표 대상 중심 마케팅이라던가 짧은 영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까지는 불과 20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빨라질 예정이며 이를 위해서는 반복적인 마케팅 작업을 통해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즉각적인 적용을 위해서 마케팅팀의 구조는 더욱 소규모로 나누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전보다도 소비자의 분석이 중요하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은 사용자 환경 개선입니다. UI/UX는 고객이 실제로 홈페이지 혹은 앱으로 브랜드의 첫인상을 볼 때 매우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첫인상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의 편의에 맞춰져 있고 환경에 따라간다면 이는 사용자의 신뢰성을 높이고 곧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 및 충성도 향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필요하고 편하다고 느끼는 UI/UX는 어떤 것일지 마케팅 측면에서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